서브메뉴영역

이달의
굿모닝팝스

  • 정기구독
  • 과월호 구입

본문영역

이달의 굿모닝팝스 이달의 영화

이달의 영화

이달의 영화와 배우 소개. 자막없이 영화를 보는 그날까지!
Go! Go!.

지난호 보기

베르히만 아일랜드
베르히만 아일랜드

감독
: 미아 한센-러브
출연
: 빅키 크리엡스, 팀 로스, 미아 와시코브스카, 앤더스 다니엘슨 리
장르
: 드라마, 로맨스
: 한명숙
자료제공
: 찬란

줄거리

 <다가오는 것들>의 미아 한센-러브 감독 작품, “지적이고 사랑스러운 영화”“관계의 미묘한 흐름과 그 속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을 섬세하게 그렸다” 등 국내외 평단과 관객의 호평! 

<베르히만 아일랜드>는 2016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<다가오는 것들>로 은곰상-감독상을 수상, 해외는 물론 국내 평단과 관객들마저 사로잡은 미아 한센-러브 감독 작품이다. 이 영화는 영화 시나리오를 집필하기 위해, 전설적인 영화감독 잉그마르 베르히만이 탄생한 포뢰 섬으로 떠난 감독 커플의 이야기를 다룬다. 2021 칸영화제 경쟁부문 공식 초청작으로 “예술과 사랑에 관한 매혹적 탐구”(Film-Forward), “현실과 픽션 사이에서 부드럽게 진동한다”(The New Republic), “베르히만의 시성을 유쾌하게 해체하는 현대 관계에 대한 묵상”(Little White Lies), “예술가로서의 방식을 찾은 한 여자에 관한, 똑똑하고 감동적인 이야기”(NPR) 등 언론의 극찬을 받았다. 또한 2021 부산국제영화제와 2022 무주산골영화제에도 공식 초청됐다. “현실과 허구의 인물들 이 만나서 빚어내는 우아하고 섬세한 소나타”(부산국제영화제), “관계의 미묘한 흐름과 그 속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을 섬세하게 그리는 미아 한센-러브의 연출력이 시종일관 빛난다”(무주산골영화제)는 영화제 초청 사유가 화제를 모았으며, 관객들 역시 “어떤 이야기는 한낱 꿈처럼 사라지고, 어떤 이야기는 생생한 숨결과 온기를 끌어안는다.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는 동안 ‘영화’라는 게 무엇인지, ‘이야기’라는 게 무엇인지 오래도록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”(네이버 mb****), “현실과 시나리오, 환상이 함께 하는 시네마틱한 순간들이 꿈처럼 펼쳐진다”(네이버 ho****) 등 좋은 반응을 보였다. 

 

미아 한센-러브 감독, 잉그마르 베르히만의 섬으로 관객 초대! 

미아 한센-러브 감독만은 <베르히만 아일랜드>에서 20세기 최고의 영화 감독으로 손꼽히는 잉그마르 베르히만의 포뢰섬을 자신만의 시각으로 재해석했다. 포뢰섬은 장 뤽 고다르, 스탠리 큐브릭 감독 등이 존경을 표해온 20세기 최고의 영화감독 잉그마르 베르히만이 대표작 <페르소나>(1966)를 비롯해 총 5편의 작품을 연출한 장소로, 영화 역사상 가장 중요한 명소로 손꼽힌다. 특히 2007년 89세의 일기로 타계할 때까지 노년기를 포뢰섬에서 보냈을 정도로 이 섬에 대한 잉그마르 베르히만 감독의 애정이 각별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. 때문에 매해 전 세계 영화인들이 그의 흔적을 찾기 위해 포뢰섬을 방문하고 있다. 미아 한센-러브 감독 역시 잉그마르 베르히만 감독에 대한 존경과 애정으로 포뢰섬에 매력을 느꼈고, 2014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포뢰섬을 방문해, 그곳에서 <베르히만 아일랜드>의 시나리오부 터 촬영까지 모두 진행됐다. 감독은 거장의 흔적을 찾는 대신, 자신만의 색깔로 섬을 해석할 수 있길 원했다. 베르히만 감독에게 포뢰섬이 “자신이 가진 집착과 자신을 괴롭게 하는 내면의 존재를 이야기하는 정신적 개념”이었다면, 미아 한센-러브 감독에게 포뢰섬은 “끝없이 펼쳐진 바다와 하늘, 나무 등이 아름답게 어우러지는 매혹적인 공간 그 자체”였다. 또한 미아 한센-러브 감독의 영화에는 “잉그마르 베르히만은 인간의 가장 어두운 구석을 관찰했지만, 내가 추구하는 것은 우리 삶 속에 있는 빛을 발견하는 것”이라는 것을 입증하듯 베르히만 감독의 작품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눈부신 풍광들로 가득하다. 

 

스스로 내면의 힘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모든 관객들의 삶을 응원 

한편 미아 한센-러브 감독은 작업 내내 해방감을 느꼈다고 고백했는데 “각본 작업을 할 때 흔히 느끼는 괴로움 같은 것이 없었다. 지금까지 굳게 닫혀 있던 문들이 열리는 듯한 느낌이었다”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. 결국 <베르히만 아일랜드>는 ‘거장으로부터의 해방’이면서 ‘한 여자가 한 남자에게 해방’되는 이야기로, 스스로 내면의 힘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는 모든 관객들의 삶을 응원하는 특별한 작품으로 탄생했다.

배우

지난호 영화 목록

연도 제목
2024년 05월 더 파더
2024년 04월 용감한 돌고래 벨루와 바닷속 친구들
2024년 03월 틴 스피릿
2024년 02월 100% 울프:푸들이 될 순 없어
2024년 01월 재키